청년내일저축계좌 – 신청방법, 처리절차 알아보기

2023년 청년들에게 좋은 혜택이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. 청년내일저축계좌는 근로 빈곤층 청년과 중간계층의 청년이 사회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자산형성에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. 청년내일저축계좌의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및 신청방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지원대상

가입연령

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당시 만 19세 ~ 만 34세 면 신청가능합니다. 수급자,차상위자,기준 중위소득 50%이하일 경우에는 만15세~ 만39세까지 신청가능하다고 합니다.

소득기준

근로자 및 사업자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. 현재 근로 활동중으로 근로,사업 소득이 월 50만원 초과 ~ 월 220만원 이하가능합니다. 수급자, 차상위계층, 중위소득 50% 이하의 경우 현재 근로활동 중이면서 근로,사업소득이 월 10만원 이상 발생 시 가능합니다.

가구소득

가구소득의 경우 소득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100% 이하 신청 가능합니다.

가구재산

대도시 3.5억원, 중소도시 2억원, 농어촌 1,7억원 이하 신청 가능합니다.

청년내일저축계좌란?

높은 청년 실업률이 지속되고 부모 세대의 대거 퇴직에 따라 청년층이 새로운
빈곤위험군으로 부상하자 청년내일저축계좌를 만들게 된 배경입니다.
근로빈곤층 청년의 생계수급자 등으로의 하락을 사전에 예방하고, 중산층으로
의 진입 가능성을 높여 빈곤의 대물림 차단 대책 필요
일하는 중간계층 청년이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자산형성 지원 및 자립을 촉진합니다.

  • 매월 본인 저축 납입자에 한해서 본인저축액 10만원 이상 대비 정부지원금을 정책 매칭해줍니다.
  • 중위소득 50% 초과~100% 이하의 경우 10만원 정액 매칭됩니다.
  • 중위소득 50% 이하의 경우 30만원 정액 매칭됩니다.

보건복지부 소관으로 청년이 3년간 통장을 유지하고 근로활동을 지속하는 경우, 교육을 이수하고 자금사용계획서 제출하는 경우에는 적립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 정책대상별 추가지원금, 탈수급장려금, 내일키움장려금 지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.

지원내용
(지원요건)
-(기준중위소득50%이하) 매월10만원이상저축+3년간근로활동지속+교육이수

  • 자금사용계획서 = 근로소득장려금 1,080만원 지원
  • (기준중위소득50%초과~100%이하)매월10만원이상저축+ 3년간근로활동
    지속 + 교육이수 + 자금사용계획서 = 근로소득장려금 360만원 지원
    ① 가입자가 근로활동을 지속*
    *사회보장급여확인조사시근로활동하고있지않은경우환수해지됨.단,조사결과를시군구가가입자에
    통보한일을기준으로1개월내가입자가소명하는경우계속유지가능(가입후3개월이내의가입자는
    확인조사 대상에서 제외 / 희망저축Ⅱ와 동일)
    ② 교육(총10시간) 기준 이수 및 자금사용계획서 제출
  • 자산형성포털 및 자활정보시스템(교육훈련)을 이용하여 교육 이수

신청방법

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접수 가능하며 복지로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.

읍면동 주민센터 신청 : 23년 5월1일 (월) ~ 23년 5월 26일 (금) 신청 시작 2주간은 출생일 기준 5부제를 적용합니다.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청년 본인이 신청 및 통장 개설이 필요합니다.

청년내일저축계좌

마치며

정부에서 청년들에게 자립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.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들 중 자격요건에 맞는다면 빠르게 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. 청년내일저축계좌로 청년들이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.

error: Content is protected !!